본문 바로가기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미래 모빌리티 창조적 리더
자동차 유통문화를 선도하는 협회가 되겠습니다

우리 협회는 지난 2003년 중고자동차 매매와 정비에 관여하지 않는 자동차전문진단회사를 회원으로 하여 중고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설립한 국토교통부 산하 단체입니다.

협회는 지난 20년동안 중고자동차에 대한 판매자 위주의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하고 소비자가 안심하고 중고자동차를 거래하기 위해 정확한 성능상태점검을 위한 기틀을 만들었으며, 중고자동차 성능상태에 대한 하자 발생시 이에 대한 보장을 하는 보험제도를 도입하여 보다 안전하게 중고자동차를 구매할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아울러 그동안 쌓아왔던 중고자동차의 정확한 진단 기술을 바탕으로 중고자동차에 대한 가치를 조사 산정하는 가격조사산정제도를 도입하여 중고차를 적절한 가격에 구입할수 있는 시스템을 정착시키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성능상태점검, 가격산정제도 도입이 효율적으로 적용이 되기 위해서는 이를 시행하고 운영할 전문인력의 필요성에 대하여 절실히 느껴 국가기술자격과 동등한 국가공인 “자동차진단평가사” 자격검정제도를 신설하여 매년 자격검정 시험을 시행하여 투명한 유통문화 선도할 인재를 지속적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협회는 현재도 소비자의 권익보호와 건전한 유통문화 개선을 위해 전문진단기술 개발과 가격조사산정제도의 고도화, 미래모빌리티 변화에 따른 신진단제도 도입등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여정에 우리 협회가 “미래 모빌리티의 창조적 리더로 중고자동차 유통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더욱 많은 사랑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회장 정 욱